교내 자전거 튜어
교내 자전거 튜어

동양대학교는 새 역사의 개척을 위하여, 인류의 새로운 지적·도덕적 지평을 일구어 나아가는 학술공동체이다.

동양대학교는 이성의 빛에 비추어 진리와 허위, 선과 악, 그리고 미와 추를 분별하여 사회적 삶의 양식을 바르고 새롭게 창조 해 나간다.

독단과 편견을 배척하고, 공허한 지적 유희를 멀리하며, 개방된 자세로 자유로운 토론과 대화에 참여함으로써 학문적 수월성과 도덕적 성숙을 지향한다.

스승과 제자간에 사랑과 존경의 마음에 기초한 인간적 관계를 교육과 배움의 기본 원칙으로 삼아, 교수는 오직 진리에 따라 가르치고, 학생은 이를 배우고 실천한다. 자랑스런 선조의 선비사상과 장인정신을 오늘에 되살려 도덕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주체적 민주시민을 양성한다.

고도의 창의성과 부단한 심신노동을 바탕으로 첨단의 과학지식과 기술을 개발하여 인류의 물질문명을 개선하는데 기여하며, 학문정진과정에서 일깨운 정의감을 기초로 단순한 전문 지식이 아닌 비판적 지성을 일으켜 세워 인류사회의 공동선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조표를 제시한다.

동양대학교는 정보화,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창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주정신을 바탕으로 진리의 횃불을 밝혀 인류사회의 발전에 봉사함으로써 새 역사를 개척해 나아간다.

동양대학교는 ‘새 역사의 개척’을 기본이념으로 삼는다.

역사는 인간의 필연적인 존재조건으로서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요구한다. 진리를 탐구하는 연구활동, 진리의 내용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교육활동, 그리고 다양한 지식을 토대로 현실의 개선을 도모하는 봉사활동은 역사에 대한 의식이 없이는 공허한 외침에 불과하다.

‘새 역사’는 과거의 전통에 대한 오늘의 창조적인 재해석과 미래에 대한 전망의 부단한 대화 속에서 창조된다. 따라서 우리는 탁월한 선조의 전통을 이어받아 지식의 개발과 전수 그리고 현실응용 가능성의 제고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실천원리

1-1 동양대학교는 ‘새 역사의 개척’을 대학의 이념으로 삼는다.

1-2 동양대학교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탁월한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지식 개발을 위한 연구활동과 지식의 전달을 위한 교육활동, 그리고 지식의 응용을 통한 봉사활동에 매진함으로써 새 역사의 개척에 선도적으로 참여한다.

동양대학교는 인류의 새로운 지적도덕적 지평을 일구어 나가는 학술 공동체이다.

대학은 학문탐구를 통하여 지적으로 탁월성을 획득하여야 함은 물론이고, 도덕적 으로도 사회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즉 이미 개발된 지식들을 계속적으로 개선하고, 삶과 관련된 미덕과 가치, 그리고 행동 규범들을 발굴하여 문화의 질을 지속적으로 성숙시키는 것은 대학 본연의 임무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새 역사의 개척을 추구하는 동양대학교는 인류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지적·도덕적 지평을 일구는 학술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을 갖는 것이다.

실천원리

2-1 동양대학교는 교육과 연구 및 사회봉사를 통하여 인류의 새로운 지적·도덕적 지평을 일구어 나아가는 사명을 국가와 민족으로부터 부여받은 학술공동체임을 자임한다.

2-2 동양대학교는 이러한 사명을 이룩하기 위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제도를 수립하여 훌륭한 인격과 학문적 능력을 갖춘 교수를 초빙하며, 그들이 교육과 연구 및 봉사활동을 통하여 능력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권을 부여하며, 그들의 후생복지에 관한 권리와 이익을 보장한다.

2-3 동양대학교를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우수한 행정요원을 임용 하고, 그들에게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후생복지에 관한 권리와 이익을 보장한다.

2-4 동양대학교는 다양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을 선발하고 그들이 지적 탁월성과 도덕적 인성을 겸비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교육환경 및 후생복지시설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기본권을 보장한다.

2-5 동양대학교는 대학의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공정한 의사결정체제를 구축하여 조직을 합리적으로 운영하며, 대학의 이념에 부합하는 발전계획과 학사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성실히 수행한다.

동양대학교는 이성의 빛에 비추어 진리와 허위, 선과 악, 그리고 미와 추를 분별하여 사회적 삶의 양식을 바르고 새롭게 창조해나간다.

이성은 진·선·미를 판별하는 인간의 탁월한 정신적 능력이다. 대학은 이성의 능력을 개발하고 그것을 정진시킴으로써 있는 그대로의 삶의 실제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진·선·미의 가능성에 대한 이성의 전망에 비추어 새로운 질의 삶의 내용과 방식을 추구한다.

실천원리

3-1 진리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학문탐구와 관련된 연구시설 및 각종 지원체제를 합리화하고, 학문탐구의 결과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체계를 구축한다.

3-2 학문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발전을 위하여 순수학문분야와 응용학문분간의 균형 있는 연구와 공동연구를 장려한다.

3-3 인간의 실제적인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인문학 분야와 자연과학분야의 균형있는 발전과 학제적 연구 (interdisciplinary study)를 장려한다.

동양대학교는 독단과 편견을 배척 하고 공허한 지적 유희를 멀리하며, 개발된 자세로 자유로운 토론과 대화에 참여함으로써 학문적 수월성과 도덕적 성숙을 지향한다.

대학은 사회의 양심으로서 비판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어떠한 주장에 대해서도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것은 자유로운 토론과 대화가 대학의 본질임을 의미 하기도 한다.

학문의 탐구와 교육은 일방적인 견해나 입장을 강요하는 곳이 아니다. 그것은 어떤 견해나 입장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원리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따라서 학문탐구와 교육은 그러한 원리를 드러내고 그것에 근거해서 판단하게 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춘다.

실천원리

4-1 학문탐구와 교육과정에 특정한 집단이나 세력에 의한 간섭을 받지 않도록 자유의 정신을 수호한다.

4-2 학문 영역간에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조적으로 토론하고 대화하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한다.

4-3 학문과 학문의 경계를 개방하고 다양하고 폭넓은 전공을 자유롭게 이수할 수 있는 열린 교육과정체제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지식의 폭을 넓히고 깊이를 더하여 통합적인 지적·도덕적 안목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4-4 교육과정을 적절한 시기마다 개정하여 사회의 변화와 학문의 변화, 그리고 교육에 대한 개인적 요구와 사회적 기대에 부응한다.

4-5 지식의 편협성을 극복하고 자연, 사회, 인간에 관한 통합적인 안목을 형성하기 위하여 인문학과 자연과학, 정신문화와 과학기술의 조화와 균형을 잃지 않는 교육과정의 구성원리를 개발·적용한다.

4-6 자율성을 갖는 전문인과 전문성을 갖는 자율적 인간을 양성하기 위하여 교양 교육과 전공교육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는 교과과정의 편성을 지향한다.

4-7 대학의 구성원들과 지역주민들이 새로운 학문적 경향에 계속적으로 접함으로써 사회와 문화의 급속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교육제도를 운영한다.

동양대학교는 스승과 제자간에 사랑과 존경의 마음에 기초한 인간적 관계를 교육과 배움의 기본 원칙으로 삼아, 교수는 오직 진리를 따라 가르치고, 학생은 이를 배우고 실천한다.

교수는 학생에게 강의실에서만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강의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학생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오늘의 대학은 교육의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수는 강의실에서 진리의 빛에 따라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학생은 최선을 다해 그 정보들을 흡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더불어서 강의실 밖에서는 교수와 학생이 스승과 제자라는 우리 나라 고유의 사제 관계를 정립하는데 서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대학은 이러한 관계의 형성을 위한 제도적·비제도적 차원의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실천원리

5-1 학문의 영역과 특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방식을 개발함으로써 교육과 배움의 질을 제고시킨다.

5-2 인격적, 학문적으로 존경받고 지적 탁월성을 자유롭게 발휘하여 가르치며 교육적 신념을 마음껏 펼쳐나갈 수 있는 기회와 조건을 교수들에게 제공한다.

5-3 학생들은 항상 존엄한 인격체로 대우받을 권리가 있으며, 학교는 그들에게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을 베풀며 쾌적한 교육환경과 후생복지 시설을 제공한다.

5-4 첨단 학술정보의 효율적인 유통체제와 실험 및 실습이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는 시설을 갖춤으로써 가르침과 배움의 논리를 충족시키고 폭넓고 깊이 있는 정보를 다룰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5-5 학교는 학생들의 대학생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강의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동양대학교는 자랑스런 선조의 선비사상과 장인정신을 오늘에 되살려 도덕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주체적 민주시민을 양성한다.

동양대학교는 우리의 고유한 전통 속에서 선비사상과 장인정신을 발굴하여 오늘의 교육현장에서 추구해야 할 목표로 규정한다. 선비사상의 요체는 지적이고 도덕적인 차원에서 자신이 배우고 깨달은 것을 적극적으로 세상에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며, 장인정신은 자신의 분야에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전문가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우리의 고유한 정신은 민주주의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으로서의 자격을 충분히 갖추는 것이며, 나아가서는 민주사회의 실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동양대학교는 이러한 정신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실천원리

6-1 전문적 지식과 인격이 이어지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인간의 지적, 도덕적, 정서적 감수성을 고르게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6-2 자율적 학생활동과 다양한 여가활동을 통하여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공적인 가치를 내면화하고 삶을 통하여 지성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양대학교는 고도의 창의성과 부단한 심신노동을 바탕으로 첨단의 지식과 과학적 기술을 개발하여 인류의 물질문명을 개선하는데 기여하며, 학문정진 과정에서 일깨운 정의감을 기초로 단순한 전문 지식이 아닌 비판적 지성을 일으켜 세워 인류사회의 공동선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좌표를 제시한다.

교대학은 연구와 교육의 결과들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주요한 사명으로 하고 있다. 그것은 탁월한 과학기술에서부터 인문적 교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학의 사회적 환경요소는 다양한 기업체, 연구소, 다른 대학, 지역의 주민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대학의 개방과 관련된 대외협력프로그램이나 지역사회에 대한 시설의 개방 등은 공동선을 실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실천원리

7-1 연구를 통하여 축적된 지식들이 기술로 개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연구소를 설립함으로써 물질문명 및 사회문화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7-2 대학의 기초연구를 실제 산업에 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산업체들과의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7-3 대학 소속의 연구단위(학과 및 부설 연구소)들이 좀더 거시적인 연구를 위하여 다른 대학이나 사회의 다양한 연구소들과 협력사업을 추진하도록 제도적인 지원을 강화한다.

7-4 지역문화의 질적 개선을 위해 대학의 각종 시설을 지역주민에 개방함으로써 지역의 대학으로서 이미지를 제고한다.

7-5 대학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도덕적 윤리적인 삶의 원리를 논의하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제고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동양대학교는 정보화,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창조적으로 대응하기위해 자주정신을 바탕으로 진리의 횃불을 밝혀 인류사회의 발전에 봉사함으로써 새 역사를 개척해 나아간다.

대학은 사회의 양심으로서 비판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어떠한 주장에 대해서도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것은 자유로운 토론과 대화가 대학의 본질임을 의미하기도 한다. 학문의 탐구와 교육은 일방적인 견해나 입장을 강요하는 곳이 아니다. 그것은 어떤 견해나 입장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원리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따라서 학문탐구와 교육은 그러한 원리를 드러내고 그것에 근거해서 판단하게 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춘다.

실천원리

8-1 동양대학교는 정보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에 창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컴퓨터 특성화를 추진한다.

8-2 동양대학교의 구성원은 자주, 진리, 봉사의 정신을 바탕으로 새 역사의 개척 이라는 대학의 이념을 실현함으로써 인류사회의 발전에 헌신할 것을 다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