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표

  • 바람직한 가치관과 인생관을 지닌 참다운 지성인 양성
  • 다양한 학문영역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 및 판단능력 배양
  • 국제화·정보화시대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

2. 소개

현암교양교육원은 글로벌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 함양 및 폭넓은 시야와 종합적인 판단력을 갖춘 인재 양성, 국제화 시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설립되었다.

3. 교수진 소개

교양학부

현암교양교육원 사무실

  • 위치 : 고운재 1층 118-1호
  • 전화 : 054-630-1042

강구율 교수

강구율 교수

  • 전공: 국어국문학(한문학)
  • 연구실: 고운재 1층 120호
  • 전화: 054-630-1204
  • 메일: bongamm@daum.net

강영돈 교수

강영돈 교수

  • 전공: 영어영문학(현대영미소설)
  • 연구실: 고운재 1층 116호
  • 전화: 054-630-1385
  • 메일: ydkang7@dyu.ac.kr

kangjun

강 준 교수

  • 전공:서양화
  • 연구실:고운재 1층 112호
  • 전화:054-630-1104
  • 메일: june-kj@hanmail.net

youngmin

박영민 교수(기초교양교육센터장)

  • 전공: 국어교육, 중국어교육
  • 연구실: 사임당관 4층 405호
  • 전화: 054-630-1383
  • 메일: yayby@naver.com

이정화 교수

이정화 교수

  • 전공: 국문학, 한시, 글쓰기
  • 연구실: 고운재 1층 113호
  • 전화: 054-630-1379
  • 메일: qhdghkdsla@dyu.ac.kr

장경욱 교수

장경욱 교수

  • 전공: 영문학
  • 연구실: 고운재 1층 121호
  • 전화: 054-630-1130
  • 메일: kojang73@hanmail.net

전용덕 교수

전용덕 교수

  • 전공: 정보시스템
  • 연구실: 고운재 1층 115호
  • 전화: 054-630-1095
  • 메일: ydjeon@dyu.ac.kr

조현재 교수

조현재 교수

  • 전공: 상담 심리학
  • 연구실: 대학본부 부속동 101호
  • 전화: 054-630-1323
  • 메일: wind1763@dyu.ac.kr

지수욱 교수

지수욱 교수(현암교양교육원장)

  • 전공: 영어음운론
  • 연구실: 고운재 1층 122호
  • 전화: 054-630-1140
  • 메일: yesitis01@hotmail.com

최종인 교수

최종인 교수

  • 전공: 교육철학, 사회교육학, 철학
  • 연구실: 다산관 1층 5105-1호
  • 전화: 054-630-1169
  • 메일: zic@dyu.ac.kr

우리대학의 핵심역량은 자기개발역량, 의사소통역량, 지식탐구역량, 문제해결역량, 공존공감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핵심역량은 대학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 및 설정하여 교과목 개설 및 운영에 체계성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학인재상, 교육목표와 교양교육목표의 연계성

□ 핵심역량의 내용 및 정의

1) 핵심역량 정의

핵심역량 정의
자기개발역량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진취적으로 삶을 설계하고 지적 역량과 감수성의 계발을 통해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역량
의사소통역량 기본적인 문해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 견해, 감정을 정확하게 말과 글로 전달할 수 있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표현할 수 있는 역량
지식정보활용역량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논리적 사고 과정을 전개해 합목적적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
문제해결역량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여 나름의 관점으로 문제 상황을 정의한 후 합리적인 접근법을 활용해 창의적인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
공존공감역량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배려와 공감을 바탕으로 자기 행동을 성찰하면서, 신뢰를 근간으로 공동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성취할 수 있는 역량

 

2) 핵심역량 하위역량 그 정의

핵심역량 하위역량 정의
자기개발역량 자기주도역량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 전략을 세우며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기면서 진로를 모색하는 역량
감성역량 풍요롭게 삶을 영위하기 위해 다양한 감성적 체험을 바탕으로 문화와 예술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향유하는 역량
의사소통역량 문해력 사회적 맥락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글을 읽고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정보를 해석하고 생성하는 역량
외국어역량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적인 감각을 갖추고 외국인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역량
지식탐구역량 지식이해역량 사회, 역사, 과학, 기술에 대한 지식 탐구의 방법을 습득하고 지식의 의미와 가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역량
정보활용역량 다방면의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이 설정한 계획과 목표에 따라 적절하게 정보를 활용하는 역량
문제해결역량 창의역량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합리적인 과정을 거쳐 적절하고 유용한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역량
융합역량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결합하여 이를 현실에 적용하며, 지식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역량
공존공감역량 시민윤리 시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통의 가치 체계를 기준으로 삼아 자기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그 의미를 성찰하는 역량
글로컬리더쉽 세계화와 지방화의 맥락 속에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는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