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람직한 가치관과 인생관을 지닌 참다운 지성인 양성
- 다양한 학문영역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 및 판단능력 배양
- 국제화·정보화시대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
1. 교육목표
2. 소개
현암교양교육원은 글로벌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 함양 및 폭넓은 시야와 종합적인 판단력을 갖춘 인재 양성, 국제화 시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설립되었다.
3. 교수진 소개
강구율 교수
- 전공: 국어국문학(한문학)
- 연구실: 고운재 1층 120호
- 전화: 054-630-1204
- 메일: bongamm@daum.net
강영돈 교수
- 전공: 영어영문학(현대영미소설)
- 연구실: 고운재 1층 116호
- 전화: 054-630-1385
- 메일: ydkang7@dyu.ac.kr
강 준 교수
- 전공:서양화
- 연구실:고운재 1층 112호
- 전화:054-630-1104
- 메일: june-kj@hanmail.net
이정화 교수(현암교양교육원장)
- 전공: 국문학, 한시, 글쓰기
- 연구실: 고운재 1층 113호
- 전화: 054-630-1379
- 메일: qhdghkdsla@dyu.ac.kr
장경욱 교수
- 전공: 영문학
- 연구실: 고운재 1층 121호
- 전화: 054-630-1130
- 메일: kojang73@hanmail.net
전용덕 교수
- 전공: 정보시스템
- 연구실: 고운재 1층 115호
- 전화: 054-630-1095
- 메일: ydjeon@dyu.ac.kr
조현재 교수
- 전공: 상담 심리학
- 연구실: 대학본부 부속동 101호
- 전화: 054-630-1323
- 메일: wind1763@dyu.ac.kr
지수욱 교수
- 전공: 영어음운론
- 연구실: 고운재 1층 122호
- 전화: 054-630-1140
- 메일: yesitis01@hotmail.com
최종인 교수
- 전공: 교육철학, 사회교육학, 철학
- 연구실: 다산관 1층 5105-1호
- 전화: 054-630-1169
- 메일: zic@dyu.ac.kr
박영민 교수
- 전공: 국어교육, 중국어교육
- 연구실: 사임당관 4층 405호
- 전화: 054-630-1383
- 메일: yayby@naver.com
우리대학의 핵심역량은 자기개발역량, 의사소통역량, 지식탐구역량, 문제해결역량, 공존공감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핵심역량은 대학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 및 설정하여 교과목 개설 및 운영에 체계성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학인재상, 교육목표와 교양교육목표의 연계성
□ 핵심역량의 내용 및 정의
1) 핵심역량 정의
핵심역량 | 정의 | ||||||
---|---|---|---|---|---|---|---|
자기개발역량 |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진취적으로 삶을 설계하고 지적 역량과 감수성의 계발을 통해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역량 | ||||||
의사소통역량 | 기본적인 문해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 견해, 감정을 정확하게 말과 글로 전달할 수 있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표현할 수 있는 역량 | ||||||
지식정보활용역량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논리적 사고 과정을 전개해 합목적적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
문제해결역량 |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여 나름의 관점으로 문제 상황을 정의한 후 합리적인 접근법을 활용해 창의적인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 | ||||||
공존공감역량 |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배려와 공감을 바탕으로 자기 행동을 성찰하면서, 신뢰를 근간으로 공동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성취할 수 있는 역량 |
2) 핵심역량 하위역량 그 정의
핵심역량 | 하위역량 | 정의 |
---|---|---|
자기개발역량 | 자기주도역량 |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 전략을 세우며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기면서 진로를 모색하는 역량 |
감성역량 | 풍요롭게 삶을 영위하기 위해 다양한 감성적 체험을 바탕으로 문화와 예술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향유하는 역량 | |
의사소통역량 | 문해력 | 사회적 맥락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글을 읽고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정보를 해석하고 생성하는 역량 |
외국어역량 |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적인 감각을 갖추고 외국인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역량 | |
지식탐구역량 | 지식이해역량 | 사회, 역사, 과학, 기술에 대한 지식 탐구의 방법을 습득하고 지식의 의미와 가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역량 |
정보활용역량 | 다방면의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이 설정한 계획과 목표에 따라 적절하게 정보를 활용하는 역량 | |
문제해결역량 | 창의역량 |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합리적인 과정을 거쳐 적절하고 유용한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역량 |
융합역량 |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결합하여 이를 현실에 적용하며, 지식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역량 | |
공존공감역량 | 시민윤리 | 시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통의 가치 체계를 기준으로 삼아 자기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그 의미를 성찰하는 역량 |
글로컬리더쉽 | 세계화와 지방화의 맥락 속에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는 역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