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수립 배경(필요성)

  • 「장기발전계획(DYU VISION 2025)」이 종료되는 2024년, 개교 30주년을 맞이한 우리 대학은 대학의 장기발전계획을 행정 부서별 예산의 수립은 물론, 대학혁신지원사업 등 각종 재정지원사업계획의 수립을 위한 기준점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 그러나 대학장기발전계획은 사회적 요구, 기술적 변화, 인구구조의 변화 등과 각종 사업추진과정에서의 교직원, 학생, 학부모 등의 의견수렴 결과 중장기적 계획의 변화는 불가피하게 되었다.
  • 특히, 2022년 출범한 새 정부의 대학 정책의 변화는 지방에 위치한 우리대학의 발전계획 중 지역과 상생을 통하여 유능한 인재를 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배출함으로써 지역정주를 통한 지역경제를 활성화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가지고 있어서 발전계획 부문 중 반드시 강화해야 하는 강력한 요구에 직면해 있다.
  • 이에 따라 우리대학은 새로운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정부의 대학지원정책은 물론,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다문화되어 가는 학령인구, 대학소재지역의 육성산업, 국가의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산업별 취업자 전망, 기술혁신방향 등을 고려하여 대학이 가진 장∙단점에 대한 자체 진단을 통하여 내실화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1-2. 중장기 발전계획(DYU VISION 2030) 수립 추진 일정

  • 우리대학은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DYU VISION 2030)의 수립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일정에 따라 장기발전계획수립위원회 구성, 대학의 대내외 환경분석, DYU VISION 2025 중장기발전계획의 보완사항 도출, 세부추진과제 선정, 세부과제별 담당부서 추진계획 작성 및 수합, 구성원 의견수렴, 관련위원회 심의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되었으며, 주요 추진일정은 다음과 같다.
추진일정 주요내용 비고
’22.02.18~25 ▸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혁신계획 수립을 위한 구성원의 의견수렴 기획조정실
’23.05.22~26 ▸지방대학활성화사업 수립을 위한 특성화 의견수렴 기획조정실
’23.10~11월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분석(대내외 환경 분석) 기획조정실
’23.12.06 ▸DYU VISION 2030 대학장기발전계획수립위원회 구성 기획조정실
’23.12.06 ▸중장기 발전계획 보완사항 도출 및 세부과제 선정 장기발전계획수립위원회
’23.12.29 ▸대학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부서별 사업계획 제출 안내 기획조정실
’24.01.15~26 ▸대학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구성원의 의견 수렴 기획조정실
’24.02.29 ▸대학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부서별 사업계획 수합 완료 기획조정실
’24.04.05 ▸중장기발전계획(DYU VISION 2030) 초안 완성 기획조정실
’24.04.23 ▸중장기발전계획(DYU VISION 2030) 2차(안) 확정 장기발전계획수립위원회
’24.09.02 ▸중장기발전계획(DYU VISION 2030) 최종(안) 완성 장기발전계획수립위원회
’24.10.07 ▸중장기발전계획(DYU VISION 2030) 처장단회의 심의 본부 처장단회의
’24.10.31 ▸중장기발전계획(DYU VISION 2030) 교무위원회 최종 심의 기획처
’24.11.04 ▸동양대학교 중장기발전계획(DYU VISION 2030) 완료 및 공표“Creative Dongyang!, TOP 50 & Beyond’” 전체 구성원 대상
구분 세부분야 시사점 요약(key word)
외부환경 정책변화(P) ▸지방소멸,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 대학의 건실한 재정운영, 대학기관평가인증
▸대학 내외부의 벽 허물기를 통한 학사구조개편, 학사제도의 유연화
▸평생교육체제 구축, 성과관리체계 구축
경제변화(E) ▸불확실성 확대, 외국인 인력의 적극 수용 필요
▸소프트웨어, 전자, 화학, 기계, 자동차, 반도체 인력 부족
▸고교생은 교사, 간호사, 소프트웨어 개발자 선호
사회변화(S) ▸학령인구감소는 지속, 다문화 및 외국인 유학생 수는 지속 증가
▸영주시 첨단 베어링국가산업단지 조성, 동두천 문화∙예술 거점 ZONE 조성
기술변화(T) ▸에듀테크(Edutech)를 활용한 교육 확대
▸AI,빅데이터, 차세대 반도체, 차세대디스플레이, 차세대통신, IoT가전, AR, VR, 첨단신소재, 미래 자동차 등 첨단 산업수요 증가에 따른 대학 정원증원 요구
▸온라인교육 규제 완화, 융합 교육의 강화 추세
내부환경 교직원 현황 ▸전임교수 감소, 비전임 교수 증가, 직원 1인당 학생 수 개선 추세
학생 현황 ▸학생 수는 최근 회복 중, 외국인 유학생 증가 추세, 취업률은 하락추세
교육 현황 ▸50명 미만 소규모강좌 90% 육박, 학생 1인당 교육비는 증가추세
학사 구조 및 학사제도 ▸특성화 정원은 전체 정원의 90% 이상, 특성화 분야별 입학정원은 문화 콘텐츠, 공직, 철도, 베어링 인력 순
연구 역량 ▸전임교원의 1인당 논문 수, 저서 발간, 연구비수혜 현황은 기관평가인증수준 상회
시설 현황 ▸교지 및 교사 확보율 기준 상회, 이원화 캠퍼스로 영주 유휴부지 발생
재정 현황 ▸법인전입금 비율 기준 대비 부족
핵심역량/전공능력 ▸핵심역량은 매년 상승추세나 역량 수준은 4점에 미달하는 수준
▸전공 능력은 대부분 상승 중이나 특정 학과는 하락 중
교육 만족도 조사 ▸재학생은 전공 강의방식, C&M 제도, 학사행정서비스, 강의실시설, 도서관 시설, 학생의 미래에 대한 학교 교육과정의 영향력 부분에서 다소 하향 추세
▸산업체는 우리 대학 출신 졸업생의 직무 수행 만족도가 매년 상승하는 추세\
대학혁신지원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위한 구성원 설문조사에서는 온라인 병행수업, 교양 교과목 다양화, 사회수요 반영 전공 교육 확대 요구
▸특성화 의견수렴 과정에서 대학이 특성화의 교육경쟁력을 갖기 위한 내적 요소로서 우수 교원 확보와 교육과정 혁신을 꼽음
▸영주는 지역적 여건을 고려할 때 철도와 베어링 분야의 특성화가 가장 바람직
지방대학활성화사업 ▸사업계획 평가 결과 특성화 분야 다소 제한적, 향후 특성화 분야 확대 필요
발전계획수립을 위한 의견수렴 ▸기존 발전계획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전략과 지역 기반 교육전략 등에 대한 개선이 필요
  • 대학의 정책환경(P), 경제환경(E), 사회환경(S), 기술환경(T) 등의 외부 환경변화에 대한 자체분석을 통해 기회요인 및 위협요인 도출과 대학의 내부환경 분석에 따라, 대학의 강점 요인과 약점 요인을 도출하여 SWOT 분석, 이를 바탕으로 SO, ST, WO, WT 전략을 제시하였다

  • SWOT 분석 결과에 따른 SO전략, ST전략, WO전략, WT전략의 도출에 따라 「DYU VISION 2025」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현행 대학의 중장기 발전 전략의 세부 과제와 연관성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기존계획에 포함하여 추진해야 할 과제와 기존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보완과제로 추진 과제를 선별 후 「DYU VISION 2030」 장기발전계획에 포함하여 추진하고자 한다.

  • 동양대 장기발전계획 「DYU VISION 2030」은 “Creative Dongyang!, TOP 50 & Beyond”를 달성하기 위하여 8대 발전 전략에 따른 22개 추진 분야, 70개 세부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 장기발전계획 「DYU VISION 2030」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대학의 교육목표와 교육목적, 창학이념을 구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동양대학교 장기발전계획인 「DYU VISION 2030」의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① PLAN(발전계획 수립) → ② DO(발전 전략/세부과제 실행) → ③ CHECK(추진결과 평가) → ④ ACTION(개선 반영)의 추진체계 활동을 통해 발전계획의 성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① PLAN(계획) 단계_장기발전계획 수립

▸급변하는 대학 교육 환경 속에서 대학혁신 및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서 대학의 외부 환경(고등 교육 정책환경변화, 경제환경변화, 사회환경변화, 기술환경변화)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대학의 내부 환경(교직원, 학생, 연구, 시설, 재정, 핵심역량 및 전공 능력, 만족도, 재정지원사업을 위한 의견수렴 등)에 대한 면밀한 분석에 따른 시사점을 기반으로 SWOT 분석을 시행

▸WOT 분석 결과에 따른 SO전략, ST전략, WO전략, WT전략의 도출에 따라 「DYU VISION 2025」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현행 대학의 중장기 발전 전략의 세부 과제와 연관성을 고려하여 계속해서 기존계획에 포함하여 추진해야 할 과제와 기존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보완과제로 추진 과제를 선별 후 「DYU VISION 2030」 장기발전계획(안)을 수립

② DO(실행) 단계_발전 전략/세부과제 실행

▸수립된 세부 과제별 추진 담당부서를 지정하고, 이에 따른 예산 및 인력 등에 대한 자원을 배분

▸대학의 8대 발전 전략, 70개 세부과제에 대한 체계적인 추진을 위하여 행정 부서에서는 발전계획과 연계하여 예산을 수립 및 집행

③ CHECK(점검) 단계_추진결과 평가

▸장기 발전 및 특성화 추진 성과 달성을 위해 대학의 주요 지표에 대한 관리 및 세부과제에 대한 성과측정을 통한 선순환적인 환류 체계를 구축하고, KPI 및 일반성과지표를 설정하고 성과 달성을 지속적으로 유도

▸발전계획 추진을 위한 예산 수립 시에 따른 과제 및 발전계획에 대한 진척도 수시 점검과 대외환경모니터링(대외환경분석보고서(ISSUE PAPER))를 시행

▸성과지표 평가(성과지표관리(확인), 대학 성과지표 분석보고서, 대학발전 기초 통계분석 등)와 함께 자체평가(장기발전계획 평가, 행정부서성과 평가, 학부(과) 역량평가, 대학자체평가), 외부평가(대학기관평가 인증 및 모니터링 평가)를 통해서도 사업추진 상황 수시 점검

▸특히, 만족도 조사와 구성원 의견수렴(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 학부(과) 역량 강화평가 과정에 재학생 만족도 조사, 교수, 직원, 학생 대상 주니어보드)을 통해서 자체 점검

④ ACTION(개선) 단계_개선 반영

▸DYU VISION 2030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발전계획 수행은 평가 및 점검으로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평가 결과를 발전계획의 목표 및 계획 수정에 반영하는 노력을 지속해서 수행

▸대내외 발전계획에 대한 종합평가 결과 검토, 발전계획 추진결과 보고, 우수성과 발굴을 통해 발전계획 개선·반영의 환류

  • 동양대학교 장기발전계획 「DYU VISION 2030」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혁신기(2025~2026년), 성장기(2027~2028년), 안정기(2029~2030년)의 3단계로 구분하여 추진한다.
  • 혁신기에는 제도 도입, 시스템 구축, 성장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는 시기로, 성장기에는 구축된 기반 위에서 실행을 극대화하는 시기로, 안정기에는 추진 성과를 안정화하는 시기로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