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대 장기발전 체계

비전

[DYU VISION 2025 “Creative! DongYang, TOP 50 & Beyond”]

– DYU VISION 2025 “Creative! DongYang, TOP 50 & Beyond”은 동양대가 ‘2020년-2024년’ 동안 대학 교육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발전전략 및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수립한 새로운 장기발전계획입니다.

– ‘Creative! DongYang’에서 Creative(창의)는 대내·외 문제의식에 대한 민감성, 사고의 융통성, 사고의 참신성, 정신적 융통성, 종합 분석적 능력 등을 기반으로 대학정책 수립·운영, 대학교육의 창의적 혁신, 창의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하려고 하는 대학의 의지를 내재하고 있습니다.

– ‘TOP 50 & Beyond’에서 ‘TOP 50’는 동양대의 장기발전계획인 ‘DYU VISON 2025’가 지향하는 대학의 대내외적 위상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2025년까지 국내 상위 50위권 내의 대학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목표로 합니다. ‘Beyond’는 상위권 대학 진입에 만족하지 않고 국내 최상위권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겠다는 의지와 지향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목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역량있는 창의융합인재 양성]

–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선도하는 인재는 반드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능력을 겸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고, 전통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창의’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서로 떨어져 있던 것을 관련짓고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능력인 ‘융합’ 능력도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입니다.

– 따라서, 대학교육은 학생들의 창의 및 융합 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존의 단편적 사실 중심의 암기 및 문제풀이 학습에서 벗어나, 타 과목 및 타 전공의 학습내용을 연결하여 새로운 시각 및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가지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양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동양대 장기발전 체계

– 장기발전계획 DYU VISION 2025는 비전, 목표, 전략, 분야, 과제로 구성되며, 비전 및 발전계획 목표 실현을 위한 8대 발전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장기발전 비전과 목표 실현 및 구현을 위해 8대 발전전략을 설정하고, 전략별로 중점 추진할 분야 22개를 도출하여 세부 추진과제 선정을 통해 장기발전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우리 대학은 인재상 기반의 지식탐구역량, 문제해결역량, 자기개발역량, 의사소통역량, 공존공감역량의 핵심역량을 설정하여 이를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재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목 개설 및 각종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핵심역량 정의
지식탐구역량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논리적 사고 과정을 전개해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
문제해결역량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여 나름의 관점으로 문제 상황을 정의한 후 합리적인 접근법을 활용해 창의적인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
자기개발역량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진취적으로 삶을 설계하고 지적 역량과 감수성의 계발을 통해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역량
의사소통역량 기본적인 문해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 견해, 감정을 정확하게 말과 글로 전달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표현할 수 있는 역량
공존공감역량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배려와 공감을 바탕으로 자기 행동을 성찰하면서, 신뢰를 근간으로 공동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성취할 수 있는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