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이 설정한 대학 인재상인 ‵창의적 사고를 갖춘 인재′,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재′, ‵도덕적 인성을 갖춘 인재′는 교육목표인 ‵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탁월한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 ‵참된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과 그 궤가 정확히 일치하고 있다.
  • 대학 헌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도덕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주체적 민주시민의 양성’은 현재의 사회적 흐름에 맞추어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참된 인간상 구현’이라는 교육목적으로 설정되었다.

  •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인간상’은 창의성, 전문성을 강조하는 것이며, ‘참된 인간상’은 도덕성과 민주적 시민의 자질을 갖춘 인재를 의미한다. 그리고 교육목적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자주, 진리, 봉사의 정신에 맞추어 교육목표에서 좀 더 구체화 하였다.
  • 자주의 측면에서는 ‘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으로, 진리의 측면에서는 ‘탁월한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으로, 그리고 봉사의 측면에서는 ‘참된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에 부합하는 인재상은 ‘스마트 선비’로 구체화할 수 있다.
  • ‘스마트 선비’는 ‘창의적 사고를 갖춘 인재’,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재’, ‘도덕적 인성을 갖춘 인재’로,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과 교시, 교육목적, 교육목표가 녹아든 우리 대학만의 고유한 인재상이며, 교양, 전공, 비교과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우리대학의 핵심역량은 대학의 교육목표-인재상과 연계하여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다. 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지식탐구역량과 문제해결역량을,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자기개발역량과 의사소통역량을, 참된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공존공감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규 교육과정 및 비교과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하고 있다.
  • 우리대학은 핵심역량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핵심역량 정의
지식탐구역량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논리적 사고 과정을 전개해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역량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여 나름의 관점으로 상황을 정의한 후 합리적인 접근법을 활용해 창의적인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
자기개발역량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진취적으로 삶을 설계하고 지적 역량과 감수성의 계발을 통해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역량
의사소통역량 기본적인 문해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 견해, 감정을 정확하게 말과 글로 전달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표현할 수 있는 역량
공존공감역량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배려와 공감을 바탕으로 자기 행동을 성찰하면서, 신뢰를 근간으로 공동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성취할 수 있는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