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연구 책임자인 박민규 교수와 시스템 체계도
“철도승객 플랫폼 추락예방 시스템이 개발된다” 철도경영학과 박민규 교수는 ㈜에이치브레인과 공동으로 철도승객 플랫폼 추락 예방 시스템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박민규 교수가 개발하고 있는 「철도 승객 플랫폼 추락예방을 위한 Virtual 3D Curtain 시스템 개발사업」은 지난해 12월 중소기업청 산학연협력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되었고, 올해 10월 말까지 개발이 완료될 예정이다.
이번 기술개발사업은 최근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교통약자의 철도 승강장내 선로 추락사고 예방과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승객의 보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사고를 최소화 하는 지능형 철도안전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철도 승강장에 설치된 멀티 빔 LED 센서를 통해 보행자의 경로 이탈과 추락사고 위험을 원격으로 관리, 운영하고 돌발 상황 발생 시에는 자동으로 대응해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인프라 기술이다.
이 시스템이 상용화되어 플랫폼스크린도어(PSD)와 연계하면 안전성을 더욱 높일 수 있고, 철도 플랫폼 안전사고를 예방해 철도 선진국으로서의 국가 위상을 높이는데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박민규 교수는 지난해 10월에 열린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본 연구 논문이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여 개발 기술의 필요성을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