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동정김정태 교수, [2016. 게이미피케이션&게임아트 전시회] 기획

[사진설명2016 게이미피케이션&게임아트 전시회 포스터이 행사를 기획한 테크노공공인재학부 김정태 교수

김정태 교수(테크노공공인재학부)는 성남시가 10월 7일과 8일 이틀간 분당구 판교테크노밸리 내 GBI빌딩 특별 전시장에서 개최하는 ‘2016 게이미피케이션&게임아트 전시회를 기획했다.

성남시는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을 확산해 차세대 게임산업을 육성하려고 이번 행사를 마련했으며국내 대학 최초로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는 우리 대학교 북서울캠퍼스 테크노공공인재학부가 이 행사의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게임(Game)이라는 말에 접미사(ification)를 붙인 신조어로게임 디자인 요소들을 비게임적 맥락에 적용해 플레이어들의 자발적 참여와 몰입을 끌어내는 활동을 말한다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카카오톡밴드 등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이모티콘 콘텐츠 등이 해당한다.


국내 대학 최초로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 양성

동양대학교 테크노공공인재학부(북서울캠퍼스)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공공기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테크노공공인재학부는 공공안전공학전공과 IT융합전공을 두 축으로 하고 테크노공직연계전공까지 병행한다.

특히 IT융합전공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되는 O2O 비즈니스 역량 배양에 중점을 두고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의 기술과 산업현장의 산지식까지 두루 배워 많이 아는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융합형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IT융합전공에서는 C(Content), P(Platform), N(Network), D(Device) 등 IT핵심기술과 생태계 전반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된다동양대는 이를 바탕으로 IT융합과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 환경을 선도할 수 있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화전문가를 양성한다.

게임의 요소를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에 접목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은 아직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지만 글로벌 기업의 절반이상이 이미 도입하고 있는 미래의 유망한 기술 분야다. IT융합전공 개설로 우리 대학교는 국내 처음으로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의 학습 및 연구를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대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